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이거였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이거였네!
여러분은 자신의 신용등급은 몇 등급인지 알고 계시나요? 만 18세 이후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게 되면 확인할 수 있는 신용등급은 대출금리 및 신용카드 발급 자격 여부의 기준이 되는 등 우리 삶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신용등급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걸까요? 이번 시간에 신용등급 올리는 법을 제대로 확인하고 가세요.
' 신용이 곧 돈이다 ' 라는 말이있습니다. 그만큼 신용이 중요한 요소인데요. 신용관리를 집중적으로 잘 해서 1-3등급을 유지할 수 있는게 핵심입니다. 부동산 광풍으로 집을 구매하거나 차를 살때 전액 현찰로 주고 사시는분 있나요? 대부분 대출을 끼고 구매하게 됩니다. 이때, 대출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을 받으려면 신용등급이 높아야 합니다.
신용등급 정의
신용등급이란 개인이나 회사의 투자 및 거래의 기준으로 활용되는 신용의 가치를 등급으로 표시한 지표입니다. 그중 개인신용등급은 개인신용조회회사가 부채 규모,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 기간과 같은 개인의 금융 정보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개인별 신용평점을 산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등급을 부여합니다.
개인신용조회회사 : 금융회사, 공공기관, 기업 등으로부터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평가하고, 개인의 신용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금융회사 등에게 제공·판매하는 회사 (출처 : 금융감독원)
신용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신용 상태가 좋다는 의미이며 10등급에 가까우면 신용도가 낮다고 판단되어 대출한도나 금리 면에서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특히 7~10등급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되기도 하는 등 금융거래를 할 때 많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신용상태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신용등급 회복 노력
한 번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다시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미리 신용등급을 관리하며 건전한 금융생활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은 과연 어떻게 관리하고 올릴 수 있을까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및 금융습관
개인신용조회회사에서는 신용등급의 기준이 되는 신용 평점을 매긴 후, 개인의 신용과 유의성이 있는 일부 정보(학자금대출 성실상환실적, 통신요금 등 비금융거래 성실납부실적 등)에 대해 별도의 가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이 가점부여 항목들을 꼼꼼히 챙겨두면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1. 체크카드 신용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신용카드를 많이 그리고 여러장을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체크카드만 제대로 활용해도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연체하지 않고 월 30만 원씩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할 경우 4~40점까지 점수가 올라갑니다.
※ 현재 연체 중인 자 또는 연체 경험자, 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받는 자), 현금서비스 사용자 등은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즉, 현금서비스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신용카드는 적정 수준으로 사용하면 신용등급 올리는 일에 도움이 됩니다. 금융기관에 '나 연체 안하고 꼬박꼬박 납부해'라고 말하는거와 같습니다. 다만 할부는 부채로 잡히며 지속해서 이용하면 신용등급 평점에 불리합니다.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매월 일정한 날짜에 정상적으로 결제된 내역이 쌓이면 신용등급 올리는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 제출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도 가점의 대상이 되어,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 기간이 길수록 가점도 높아지며,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처럼 신용정보가 부족한 분들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다만, 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의 경우 직접 개인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하기'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각 회사 우편·방문·팩스로 납부실적을 제출해야 반영이 됩니다.
※ 요금이 연체되어 있다면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고, 대출,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정보가 충분한 경우 가점 폭이 줄어들어요.
3. 학자금 또는 담보대출 신용대출 성실상환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거래 기록이 부족해 처음에는 높은 신용등급 받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연체 없이 1년 이상 성실하게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기만 해도 5~45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1~5등급, 현재 연체 중인 자, 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받는 자) 등은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4. 서민금융 대출 성실하게 상환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등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금융 프로그램을 통해 대출을 받은 적이 있으신가요? 해당 서민금융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연체 없이 1년 이상 대출금을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면 5~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1~6등급, 현재 연체 중인 자 또는 연체 경험자, 다중 채무자(2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은 자) 등은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연체는 독이다.
신용관리에 기본입니다. 소액이라도 단기연체 등은 절대 안됩니다. "얼마 이하는 괜찮다" 이런 이야기도 있지만 얼마 이하까지 신경써서 관리하는것보다 처음부터 기본적인 생각을 "연체는 안한다."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연체를 하게 된다면 최대한 빨리 해결하세요.
6. 제2금융권, 캐피탈 대출은 신중 또 신중
제2금융권이나 캐피탈에서 대출 받으면 신용등급 회복이 정말 더디게 됩니다. 대출받는 순서는 제1금융권 > 제2금융권 > 제3금융권 > 캐피탈 순서대로 아래에서 알아보기!
6. 대출상환 방법
대출이 있다면 오래된 대출, 금리 높은 대출 상환 먼저 하시고 큰 금액보다 얼마 안되는 작은 단일 대출을 완납으로 상환하는게 신용관리에 좋습니다. 즉, 대출 건수를 여러개 보유하는 것보다 건수를 통합하거나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TIP!
이미 연체 대출금이 발생한 경우, 기간이 오래된 순서대로 대출금을 갚아나가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전국민 무료 조회하는 법
2020/07/28 - [분류 전체보기] - 전국민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2020/07/25 - [분류 전체보기] - 아파트 청약 당첨 대출 총정리[계약금 중도금 잔금]:입주 절차
2020/07/24 - [분류 전체보기] -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금리 & 조건
2020/06/26 - [분류 전체보기] - 617 대책에 시중은행 신용대출 증가추세
자신의 신용등급을 미리 알고 있다면 훨씬 체계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과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신청 지급시기 사용처 (0) | 2020.07.31 |
---|---|
농협 긴급재난지원금 잔액조회 쉽게하기 (0) | 2020.07.30 |
평촌 푸르지오 센트럴파크 청약 분양가 모델하우스 분양 정보 (0) | 2020.07.30 |
동대구 더샵 디어엘로 분양가 분양 모델하우스 평면도 (0) | 2020.07.30 |
임대차3법 시행시기 소급적용 실거주 (0) | 2020.07.29 |